부동산

홈 인스펙션(주택검사)은 바이어에게 왜 중요한가? (ABC 홈 인스펙션 브라이언 리)

관리자
07-16
257

일반적으로 주택매매가 종결되기 직전에 바이어 또는 부동산 리얼터의 요청으로 행해지고 있는 홈 인스펙션(주택검사)이 굳이 바이어의 입장에서 중요한 과정으로 여겨져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주택을 구매하는 것은 인생에서 배우자를 만나는 것처럼 중요한 기회 중 하나이며, 향후 재산을 증식하는 수단으로 가장 유익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주택검사에 관해 생각하기를 주택의 매매 과정에서 의례상 거칠 수 있는 하나의 단계로 소홀히 인식한다.  

비유를 들어 이야기하자면 건강한 몸을 지키기 위해, 혹은 질병이 염려되는 경우 우리들은 전문적인 정밀검사와 치료를 받기에 앞서 동네 병원을 먼저 방문하여 일반 내과의를 만나 현재의 몸 상태와 가족의 유전력에 관해 진료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그리고 상담 결과(추측되어지는 소견)에 따라 약 처방과 정밀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이다. 마찬가지로 소중한 가족이 주택이라는 건물에 입주하기 전 먼저 건물의 건강상태를 검사(내과의와 진료상담)하고, 문제점 또는 하자(Deficiency, Defect)가 있을 때 주택수리(정밀검사 및 치료)를 진행하는 게 올바른 순서이다. 짧게는 2~3 년, 길면 10 년 이상을 사랑하는 가족들이 함께 거주해야 하는 공간이므로, 설령 As Is 의 조건으로 주택구매를 진행해야 할 경우에도 주택의 견고성, 안전성, 편의성 및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들을 사전에 검사하고 입주하는 것은 결코 생략해서도, 소홀히 여겨서도 안되는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주택검사를 통해 바이어 입장에서 얻을 수 있는 미래수익(Benefit)은 아래와 같이 설명될 수 있다.

첫째, 하자의 경중에 따라서 바이어가 주택구매에 관한 의사를 결정하는 최종 지렛대로 사용할 수 있다. 한 예로 주택이 자리하고 있는 지대(Slope of Ground)의 형태에 따라서 주택 구조의 결함을 파악할 수 있으며, 주택의 위치에 따라 전자파 및 소음의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 또한 곰팡이 및 납 성분 등의 유무를 조사해 인체에 해가 되는 요소를 찾아낼 수 있으며, 지붕, 전기배선, 플러밍 등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서 주택의 수명을 추정할 수 있다.  

둘째, 향후 주택수리에 소요되는 비용을 사전에 추정할 수 있기 때문에 주택구매를 위한 Budget 을 미리 계획할 수 있다. 

셋째, 주택수리 비용을 감안해서 구매 전 셀러와의 상호 협의(Negotiation)를 통해 구매액을 조정하는데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주택 구매액을 절감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넷째, 추가적인 수입을 위해 구매한 주택을 렌트로 전환할 경우에도 향후 테넌트로부터 클레임 받을 수 있는 기회와 수리비용을 줄일 수 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실시하는 주택검사의 범위는 아래와 같다.  

Slope of Ground, Lot grading & Drainage, Roofing, Foundation & Structure,  Gutters & Downspouts, Chimneys & Skylights, Garage & Carport, Exterior walls,  windows & doors, Porches, Decks & Balconies, Attic ventilation & insulation,  Interior walls, ceilings & floors, Kitchen (including appliances), Bedrooms &  Bathrooms, Laundry, Basement & Crawlspace, Heating & Cooling (HVAC),  Fireplaces, Electrical system, Plumbing system 

그 외에 홈 인스펙터의 서비스와 역량에 따라서 전문적인 장비를 사용해 아래와 같은 시험을 추가로 실시하기도 한다.  

Gas Leak Testing, Carbon Monoxide Testing, Moisture Testing, Infrared (Scanning)  Camera Testing

일평생 동안 저축한 몇 십만 불, 크게는 몇 백만불의 돈으로 주택구매를 추진하면서 단 몇 백 불의 주택검사 비용을 절약하겠다는 생각은 단연코 어리석은 자세이다.  주택은 자동차와 같이 여러가지 많은 부품들이 서로 어울려 완성된 복합 구성품(Building Envelope as a System)인 까닭에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절대 쉽지 않다. 즉 육안으로 쉽게 볼 수 없는 현실은 그만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Possibility)의 소지가 높은 것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올바른 주택검사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좋은 의사를 찾아가듯이 가능한 오랜 시간을 꼼꼼하고 성실한 자세로 검사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홈 인스펙터를 만나는 것이 또한 중요하다고 하겠다. 

 

브라이언 리 (Bryan Lee) 
Certified Master Inspector 
Certified Quality Control Engineer 
BC Licensed Home & Commercial Building Inspector 
ABC Home Inspections Service 
Website: ABCHIS.com 
Email: [email protected] 
(604) 723 – 6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