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컬럼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권한을 드릴테니 이메일 연락 부탁드립니다 ([email protected]).

Are you ACTUALLY ready to buy a home?
하우스 푸어 방지를 위해 안전한 플랜을 아래와 같이 최소 조건 3가지로 정리해드립니다.
1. Housing cost 는 본인 총 수입의 28% - 30% 미만인가요?
- Housing cost: 모기지, 전기세, 텍스, 취득세, 보험비, 스트라타 비용&스페셜 레비(콘도, 타운홈), 유지비(메이져 가전 제품), 가구 등
2. 구매 대금에서 20%의 Down Payment가 있으신가요?
- 1 Million(10억)이 넘는 주택은 최소 20% 다운페이가 필요하고, 그 미만 가격대인 주택이더라도 만약 20% 다운페이를 하지 못할경우 모기지 프리미엄 및 보험료가 추가 징수됩니다.
3. 구매한 집에서 최소 10년은 거주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 주택 매매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및 텍스는 굉장히 큽니다. 해당 비용들을 10년에 걸쳐 나눠줘야 부담이 덜하고, 향후 스스로 부동산 사이클을 이해하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상기 최소 조건 3가지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에도 불구하고, 주택 구매를 원하신다면 적어도 스스로 리스크를 인지하고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 본인은 투자에 있어서 보수적인 편이고, 현직에서 일을 하며 실제 케이스를 다루면서 항상 깨닫는 것은 재정적 결정에서 ‘내집 마련’이 항상 최선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주택 구매에 따르는 제반 비용 및 매몰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모기지(은행 융자)를 충분히 받을 수 있다고, 구매하시면 이후에 재정적으로 더 많은 고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ousing cost에서 모기지는 ‘최소’ 비용입니다. 렌트는 ‘최대’ 비용이고요.
특정 사회집단에서는 ‘내집 마련’을 하나의 훈장으로 여기는 부분도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아요.
렌트로 거주하는 수백억대 부자 많습니다. 삶의 유연성과 유연함은 부유한 삶의 조건이기도 하니까요.
집주인이라 우쭐하실 필요없고, 세입자라 주눅들 필요없습니다.
위험한 투기하지 마시고, 안전한 투자하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익명 맞춤 예산 무료 상담 가능
오픈 카카오 : https://open.kakao.com/o/sMxMkTWe
©2023밴쿠버대저택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