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 vs. 변동: 변동금리 모기지가 다시 주목받는 이유

안녕하세요, 모기지 브로커 Kevin Lee 입니다.
ㅤ
캐나다 중앙은행(BoC)의 최근 연속적인 금리 인하 이후 5년 만기 변동금리 모기지의 금리가 고정금리와 비슷한 수준까지 하락하면서, “지금은 변동금리가 대세인가?” 또는 "고정을 가지고 있는데 변동금리로 갈아탈 시점인가?" 라는 질문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작년에 비해서는 변동금리 모기지가 점점 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습니다.
ㅤ
그러나 개개인의 손님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고정과 변동 둘 중 어느 것을 추천 드리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인 것 같습니다. 당장의 고정/변동을 선택함으로써 단기적 효과뿐만 아니라 잠재적 절감 효과와 시장 변동성 증가, 그리고 미국과의 무역 전쟁 가능성에서 비롯된 불확실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ㅤ
얼마전 저희 팀에서 공유된 경제 뉴스를 접하게 되었는데 Butler Mortgages의 론 버틀러(Ron Butler)는 Canadian Mortgage Trends와의 인터뷰에서 "채권 시장이 이렇게 변동성이 큰 시기는 처음"이라고 언급했으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비슷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합니다.” 라고 했다고 합니다.
ㅤ
일반적으로 고정금리 모기지 가격의 선행 지표로 여겨지는 캐나다 5년물 국채 수익률이 4월 최고 3.85%에서 최근 2.64%로 급락한 점을 강조하며, 이렇게 짧은 기간 내의 변화는 이례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로 인해, 캐나다 중앙은행이 연속 7차례 금리 인하를 단행한 후 5년 변동금리 모기지가 고정금리와 거의 동일한 수준에 도달했으며, 지난 주에는 중앙은행의 0.25% 금리 인하가 있었습니다. 또한, 올해 캐나다 중앙은행이 이에 그치지 않고 적어도 한두 차례 0.25%포인트의 추가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ㅤ
하지만 저희가 최근 3년사이에 가파른 금리인상을 겪었던 것처럼 인플레이션 압력이 다시 커지면 금리 인상 위험은 언제든지 재 부각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의 변동 금리의 경우 비교적 단기간인 2년정도 안에는 현재의 고정금리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지만, 보통의 변동금리의 계약기간이 5년인 만큼 다음 금리 인상 주기가 시작되기에 충분한 기간일 수 있습니다.
ㅤ
앞으로 어떻게 금리가 변할 것인지 올바르게 예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사면 떨어지고 팔면 가파르게 오르는 주식시장처럼 미래를 예측하기란 여간 어려운게 아니어서 어떠한 금리 변화가 있더라도 중,단기간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는 여유자금과 고정수입을 늘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임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것 같습니다.
ㅤ
감사합니다.
ㅤ
Kevin Lee
Mortgage Broker - Arise Mortgage
(604) 908-8482
ㅤ
Facebook: Kevin Kim Mortgage
Instagram: @kevin.kim.mortgage
Kakaotalk Channel: Kevin Kim Mortgage
부동산 컬럼
전문가 컬럼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권한을 드릴테니 이메일 연락 부탁드립니다 ([email protect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