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 리뉴얼 월 납입금, 최대 20% 인상?

안녕하세요, 모기지 브로커 Kevin입니다.
ㅤ
최근 들어 많은 분들이 모기지 리뉴얼을 앞두고 “내 월 납입금이 얼마나 달라질까?” 하고 걱정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ㅤ
실제로 캐나다 중앙은행(Bank of Canada)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과 2026년 사이 전체 모기지의 약 60%가 리뉴얼 시점에 도달하게 되며, 그중 약 60%는 월 납입금이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ㅤ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그룹은 5년 고정금리 모기지 보유자입니다. 전체 모기지의 약 40%를 차지하는 이들은 리뉴얼 시 월 납입금이 평균 15~20%까지 인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ㅤ
반면, 변동금리·변동납입형 모기지를 보유하신 분들은 상황이 조금 다릅니다. 최근 금리 인하 덕분에 이 그룹은 월 납입금이 평균 5~7% 정도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ㅤ
하지만 같은 변동금리라도, 납입금이 고정된 변동금리·고정납입형 모기지를 선택하신 분들은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ㅤ
중앙은행에 따르면, 이 그룹 중 약 10%는 리뉴얼 시 납입금이 40% 이상 오를 수 있고, 반대로 약 25%는 7% 이상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그동안 얼마나 원금을 상환했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ㅤ
정리하자면, 전체적으로 보면 모기지 보유자 3분의 1은 납입금이 증가, 4분의 1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ㅤ
그렇다면 모두 부담이 커지는 걸까요? 다행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대출자는 갱신 시점에서 소득이 더 높아졌을 가능성이 크고, 또 상환 기간을 5년 연장하는 방식 등 다양한 조정 옵션을 통해 납입금 인상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ㅤ
또한, 모기지 상환 부담을 나타내는 대표 지표인 MDS(Mortgage Debt Service Ratio)의 수치는 2024년 말 기준 15.3%에서, 2026년 말까지 18.0%로 오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스트레스 테스트 기준인 35%보다는 한참 낮은 수준이라, 시스템 리스크는 낮다는 게 중앙은행의 평가입니다.
ㅤ
앞으로 갱신을 앞두고 계시다면, 예상 납입금 변화를 미리 점검해보고 필요한 선택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ㅤ
Kevin Kim
(778) 929-0649
ㅤ
Facebook: Kevin Kim Mortgage
Instagram: @kevin.kim.mortgage
Kakaotalk Channel: Kevin Kim Mortgage
부동산 컬럼
전문가 컬럼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권한을 드릴테니 이메일 연락 부탁드립니다 ([email protected]).















댓글